VR 기기 중에서도 Meta Quest 3는 무선으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, 좁은 공간에서의 플레이는 충돌, 몰입감 저하, 공간 오류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오늘은 제가 직접 겪어보며 정리한, VR 환경에 맞춘 방 구조 배치 팁을 공유합니다.
1. 플레이 공간 경계 설정은 바닥 기준이 핵심
Meta Quest 3에서는 앱을 처음 실행하거나 새로운 장소에서 사용할 때 “플레이 공간 경계 설정”이 자동으로 시작됩니다. 이 과정에서 바닥 높이와 경계선을 직접 지정하게 되는데, 이 설정이 부정확하면 손의 위치가 어긋나거나 경고가 너무 빨리 나타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특히 좁은 공간에서 벽이나 가구가 가까우면, 경계가 지나치게 좁게 설정되거나 룸스케일 설정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도 생깁니다.
- 경계는 벽이 아닌 바닥 중심으로 2m x 2m 이상 확보하는 것이 이상적
- 벽과의 거리는 30cm 이상 여유를 두고 경계를 설정
- 경계를 다시 설정하고 싶다면: 설정 → 안전 → 플레이 공간 설정 → 룸스케일로 진입
2. 매트·러그를 이용해 경계감을 만들자
플레이에 몰입하다 보면 자신이 어디에 서 있는지 감각을 잃기 쉽습니다. 바닥에 부드러운 매트나 러그를 깔면, 촉감으로 중심 위치를 파악할 수 있고 충격도 줄일 수 있습니다.
3. 벽면 근처에는 부드러운 장애물을 배치하자
실수로 손을 뻗거나 이동했을 때 충돌 위험을 줄이기 위해, 벽면에 쿠션이나 부드러운 체어, 베개 등을 배치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.
- 벽 모서리에 베개나 좌식 의자 배치
- 책상 모서리에 실리콘 커버 부착
4. 조명은 은은하게, 천장등은 피하자
밝은 천장등은 HMD 렌즈에 반사되거나, VR 화면에 빛샘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. 은은한 간접 조명이나 LED 스탠드를 활용하면 몰입감이 훨씬 좋아집니다.
- 전등 대신 간접조명 (스탠드, 테이프형 LED)
- 햇빛은 커튼으로 차단하고 플레이
5. 의외로 중요한 ‘천장 높이’
센서가 제대로 인식되지 않거나, 손을 들었을 때 충돌 위험이 있다면 천장 조명이나 에어컨, 선풍기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.
- 손을 들었을 때 천장 구조물과 30cm 이상 거리 확보
- 저 천장 방에서는 손 위로 올리는 동작이 많은 게임 피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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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evbyte2.tistory.com
플레이 공간 개선에 도움이 되는 매트, 거치대, 스트랩 등 액세서리도 함께 참고해 보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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